정보처리기사는 it전반의 기본기를 보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5가지의 과목(소프트웨어 설계, 소프트웨어 개발, 데이터베이스 구축,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,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)을 공부하게 된다. 개인적으로 뭔가 느낌을 말하자면 비전공자도 응시가능한 자격증이지만 난이도가 꽤 있는 자격증이라 평소에 it 쪽에 관심이 있는 거 아닌 이상 생각보다 힘들 수 있으니 잘 계획하는 걸 추천드립니다.

1. 시험 전 준비 상태
저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보유하고 있는 코딩과 관련된 과 나온 전문대생으로 비전공자는 아닙니다. 시험 준비기간은 일주일 정도고 집중해서 공부한 거는 10시간 정도 한 것 같습니다. 전공자이고 기본개념이 있으시면 편하게 보고와도 될 것 같고 본인이 벼락치기 좀 하고 뇌지컬 좋으시면 단기간에 비전공자도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. 비전공자도 필기합격후기는 얼마 공부 안 했는데도 붙었다는 이야기도 많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.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거는 it자격증인데 영어로 적어놓아서 헷갈리게 하는 게 좀 별로더라고요. 한국어로는 뭔지 아는데 영어단어가 기억 안 난다는 그런 느낌인 거죠.(한국어로 번역하면 이상해진다고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차라리 둘 다 적어놓고 it관련된 내용의 난이도를 올리던가... 영어시험도 아니고... 시중에 문제집에도 굳이 번역 안 해도 될 거를 번역해서 오히려 더 헷갈린다고 할까 물론 제가 영포자라 그런 거 일수 있습니다.)

2. 시험 보러 갈 때 알아야 될 점
국가자격증 시험은 신분증 꼭 챙겨가세요!!! 신분증 없으면 시험 못칩니다.(모바일 신분증도 된다고 합니다만..안써봐서 모름)
그리고 시험장에서 이면지 줍니다 거기다가 코딩문제라던지 풀면 되고 끝나고 나가면서 제출하면 됩니다.
컴퓨터로 시험을 보고 점수가 바로 나와 합격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.(시험관 분이랑 대화한 적이 있는데 시험 치고 나오는 결과가 합격날 나오는 거랑 동일히다고 그러더라고요.)

3. 공부방법과 조언
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 있습니다.
애자일,폭포수,xp,scrum,블랙박스테스트,화이트박스테스트,무결성,기밀성,가용성,osi7계층,ddl,dml,dcl등 자주 나오는 개념을 익히는 게 중요하고 유튜브에 해커스 정보처리기사 필기 벼락치기 여러 번 돌리는 걸 추천드립니다!(어느 정도 보셨으면 모의고사 시험내용 정리된 거를 같이 보면 좋습니다.)

마지막으로 중요한 건 비전공자도 필기는 쉽게 따실 수 있습니다. 다만 실기에서는 기본적인 코딩을 할 줄 알아야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준비하기 전에 내가 코딩이랑 맞는지, 도저히 공부하기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던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바이브코딩으로 딸깍 하면 되는 시대라고 하지만 시험장에서는 ai에 도움을 받을 수 없으며 자바, 파이썬, c언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외워야 되며 헷갈리게 문제를 내기도 하기 때문에 아예 코딩에 1도 모르는데 이 시험을 보는 거는 비 추천드립니다. 어느 정도 코딩이 뭔지 공부하시고 자격증을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. 무작정 필기는 쉽다던데 하면서 따지 마세요. 그리고 해당 자격증은 개정 전 보다 난이도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개정되기 전 과거 영상을 보고 공부방법을 잡지 마세요